메뉴 닫기

국민연금 납부예외신청 (국민연금 홈페이지)

국민연금 납부예외신청 (국민연금 홈페이지)

국민연금 납부예외에 해당되는 경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납부 예외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 예외에 대해 더 알아보기]



국민연금 납부예외는 국민연금 공단 콜센터를 통해 안내받으시거나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기 위해서는 먼저 NPS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링크)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국민연금 납부예외신청 해보기

상단 메뉴에서 ‘민원신청 – 개인민원’ 메뉴를 선택합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은 설치 안내 페이지로 이동하며,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서 진행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크롬 등의 브라우저에서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올바르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NPS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개인서비스에서 ‘신고/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서비스는 반드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좌측 ‘개인 공인인증’ 버튼을 클릭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신고/신청 페이지에서 ‘소득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실직 등으로 인해 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는 경우, 신청 가능한 메뉴로 신청 즉시 바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이 신청 내역 및 관련 서류를 확인한 후, 처리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고유식별 정보 수집 동의 페이지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득이 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을 위한 기본 사항 정보를 입력하고, 입력 자료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최종 제출(접숙)이 됩니다.

만약 소득이 있는 상태로 신청을 하는 경우, 위와 같이 납부예외 신청 대상자가 아니라는 화면이 뜨거나 아래와 같이 대상자가 아님을 알려주는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납부예외 신청이 가능한 소득이 없는 개인의 경우, 위와 같은 안내 없이 납부 예외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이 어려운 경우, 국민연금공단 콜센터(국번없이 1355)로 전화하여 필요한 서류를 안내받아 작성한 후, 우편, 팩스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에 대해 더 알아보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알아보기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나이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