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받은 국민연금 찾아가세요 서비스 (국민연금 찾는 방법)
국민연금 가입자인 경우, 지급받지 않은 국민연금이나 연금지급 후 추가 지급액이 있는 경우, 이를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민원서비스(NPS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 보이는 화면 가운데에 있는 ‘개인서비스 – 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러 조회 항목 중에 ‘연금 청구/지급’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 ‘국민연금 찾아가세요’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로그인 상태가 아닌 경우,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개인회원만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거나 연결할 수 있는 컴퓨터에서 진행하세요.
정상적으로 로그인 하고, 처리중 상태를 잠시 기다립니다.
처리가 끝나면 국민연금 찾아가세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국민연금 급여지급사유가 발생하여 ‘현재 국민연금 급여를 신청’할 수 있거나, 이미 연금이나 일시금을 받은 이후 ‘추가로 받을 금액이 있는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미청구된 국민연금 급여 내역이 있는 경우, 해당 내역이 표시되지만, 찾아갈 국민연금이 없는 경우, 위와 같이 ‘미청구 급여내역’에 “연금급여 청구 안내 대상자로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안내가 뜹니다.
추가지급 급여내역도 찾아갈 국민연금이 없는 경우, 위와 같이 안내가 표시됩니다. 지급 받을 내역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지급 내역이 표시됩니다.
이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급받지 않은 국민연금이나 추가 지급 발생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확인가능한 국민연금 : 노령연금, 분할연금, 반환일시금
* 추가 지급 발생 사유
– 추가지급 : 성명, 주민등록번호 변경, 사업장에서 미납된 보험료를 납부한 경우 등
– 계좌불명 : 연금을 지급받던 중 계좌 해지 등의 사유로 국민연금이 지급되지 못한 경우 등
못받은 국민연금이 있는 경우, 컴퓨터로 이를 꼭 확인하시어 수령하시길 바랍니다.
기타 관련 정보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 (링크)
국민연금 납부 예외 신청 방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