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 국민연금 전자민원을 통한 국민연금가입증명서 발급
* 온라인으로 바로 국문 또는 영문 증명서 발급 가능
* 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



대한민국에서 소득이 있는 개인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국민연금 제도입니다. 즉,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서 정상적으로 소득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여, 이러한 사실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경우(구직시 경력 증명서 대체 등)가 있는데, 이 때 필요한 문서가 바로 국민연금가입증명서입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에는 본인의 개인 인적 사항을 비롯하여 국민연금의 최초 자격 취득일 및 가입자 종류, 가입자 자격 취득일 등이 기재되어 있는 문서입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는 직접 국민연금공단에 방문하시거나 국민연금 콜센터(국번없이 1355)를 통해서 팩스 또는 메일 등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으시며,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으시다면 쉽고 빠르게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 발급 준비물 (온라인)

1)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 (공인인증서 설치 포함)

2) 증명서를 출력할 프린터



국민연금가입증명서 발급받기 (국민연금 전자민원 서비스를 통한 발급)

1) 국민연금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최상단의 ‘전자민원’ 메뉴를 선택합니다.

 

2) NPS 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로 이동

개인서비스 화면에서 [증명서 등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증명서 등 발급 페이지로 이동

증명서 등 발급 페이지에서 ‘가입증명서(국/영문)’ 메뉴를 선택합니다.

가입자의 가입 이력등이 포함된 가입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에 접속 후, 바로 로그인하셨다면 상관없지만, 비로그인 상태로 메뉴를 선택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반드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합니다.

 

5) 가입증명서(국문) 발급

정상적으로 로그인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국문증명서 탭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국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영문 증명서를 발급 받기 원하신다면 ‘국문증명서’ 바로 옆의 탭인 ‘영문증명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체크합니다.

 

‘ 고유식별 정보 수집 동의’ 체크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증명서 발급 페이지

아래와 같이 가입증명서(국문/영문) 발급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본인의 국민연금가입내역 목록이 모두 표시됩니다.

발급 받기 원하는 항목 내역을 선택(우측 선택박스)한 후, 하단의 [프린터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가 있는지 확인 후, 출력하세요.

팩스로 받기 원하는 경우라면 [팩스전송]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